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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위한 팁 두번째, 카테고리확인 하자

헐맹구 2021. 3. 11.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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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에서 키워드를 추출할때 놓지지 말아야할 등록일자 구매건수 확인하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해보았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추출 검색 방법 [나만의 노하우 공유]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추출 검색 방법 [나만알고싶은정보]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꼭 내가 말하는 정보가 옳다고 볼 수는 없지만, 상당히 많은 블로그의 글들은 그냥 남의 글을

neofinan.tistory.com

 

시간이 없는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요약하면, 보통 키워드 조회량을 확인하고 찾는거 정도는 이미 많이 알고 있을텐데 추가로 같이 점검해 보면 좋은 팁을 공유했다.

 

1.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노출되어 있는 상품군의 "구매건수" 확인하기 (찜수 X)

2. 상품등록일자 확인하기

 

저걸 보고 내가 새로 등록했을 경우 별도의 대단한 노력 없이도 9위 이내 진입이 가능한지 어느정도 간음해볼 수 있다. 여기서 9위란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옆으로 넘겼을때 최대로 나타날 수 있는 갯수이다.

*구매건수는 최근 6개월 간의 기록만 노출된다. 상품 등록일자가 6개월 이상이라면 나누기 180을 하면 하루에 어느정도 파는지 대충 파악이 된다.

 

내가 해당 키워드의 노출된 상품들의 구매건수를 비벼볼만한 키워드를 찾았다고 하자.

여기서 상위노출을 위해서 하나 더 확인해야할 부분은 바로 "카테고리"이다.

 

내가 노출 시키고자 하는 키워드의 1페이지내에 노출되고 있는 카테고리가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카테고리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당연히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의 카테고리가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한다. 아예 뜬금없이 다른걸 올린다면 노출이 된다고 한들 당연히 구매로 전환되지도 않을 확률이 높고, 네이버의 조치를 경험할 수도 있다. 괜히 엉뚱한 카테고리에 상위노출을 시켜서 대박을 노려보겠다는 헛된꿈은 접도록하자.

 

그럼 무슨말이냐?

 

모든 키워드에서 적용되는 부분은 아니다. 

예를 들어 여성 원피스라는 키워드를 살펴보자.

 

여성 원피스 검색시 현재 상위노출되고 있는 1,2,3상품

패션의류 > 여성의류 > 원피스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원피스일 경우 당연히 원피스로 등록을 해야되기때문에 아무런 팁이 아니다.

당연한소리하는걸로 들리겠지만, 하부카테고리가 이렇게 명확하게 나오지 않은 경우도 즐비하다.

 

예를 들어 휴대폰 목걸이를 판매한다고 가정하면, 휴대폰케이스 산하에 하부카테고리가 기타케이스, 실리콘케이스, 가죽케이스 등등 나누어져있다. 하지만 현재 휴대폰목걸이를 검색했을때 상위노출중인 상품들의 카테고리는 전부다 기타케이스로 분류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다.

휴대폰 목걸이 검색시 10위까지 전부다 기타케이스

 

따라서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카테고리가 예를 들어 가죽 케이스 라면, 휴대폰 목걸이라는 키워드로는 카테고리가 다르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어렵다는거다.

 

따라서 휴대폰목걸이라는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하려고 한다면 상품등록을 기타케이스로 해야된다는것이다.

 

네이버쇼핑 검색결과는 키워드에 맞춰 나름대로 분류되어 보다 상위노출되는 카테고리다 이미 나누어져 있다. 하지만 신제품이나 아직 인기가 별로 없거나 애매한 키워드들은 마구 혼합되어 있는경우도 있다. 

마구 혼합되어있는 키워드일 경우 그중 하나를 해도 무방하지만, 키워드가 검색량이 많아지면 네이버에서 자동인지 수동인지 결국에는 1가지 카테고리를 먼저 상위노출 시켜주는 결과로 변경된다. 결국 시간문제일뿐, 

게다가 더욱 대형키워드가 된다면 아예 "원피스" 처럼 정확한 카테고리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따라서 검색량이 적당하고, 구매건수가 압도적으로 많지않은 좋은 키워드를 발굴해도 카테고리까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한다는 점이다.

 

마케팅이란 항상 느끼는 점이지만 모르면 평생 모르고 알고보면 사실 벌거아니다.

 

모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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