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키워드 선정시 주의해야할 점 네이버 쇼핑판

헐맹구 2021. 3. 22.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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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상품명 키워드 선정시 주의해야할 점 쇼핑판

 

어느새 3번째 스마트스토어 등록 팁 포스팅이 되었다. 난 뭐 전문가라고 하고싶진 않지만 그래도 이쪽으로 먹고살만큼은 나름 수년간 노하우를 쌓았다.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한김에 초보자들이 참고하면 좋을 정보들, 잘못알려진 정보들 등 내가 실패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각종 정보들도 공유해보려고한다.

 

초보자라면 참고해볼만 한 정보를 공유 중이니 이전글을 일단 읽고 오면 좋을것 같다.

 

2021.03.11 - [MArketing/스마트스토어] -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위한 팁 두번째, 카테고리확인 하자

2021.03.09 - [MArketing/스마트스토어] -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추출 검색 방법 [나만의 노하우 공유]

 

이번에는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명을 등록할때 주의해야 할 점을 얘기해보자한다.

 

그중 하나는 바로 쇼핑판의 유무 이다.

늘 하는 얘기지만 마케팅이란 알고보면 당연한 얘기이거나 별거 아닌경우가 많으나 놓치고 있거나 미쳐 생각못한 경우가 많다. 이 번도 그정도의 지식일 수 있으나 중요할 수도 있다.

 

먼저 이전 발행글들을 읽고 왔다면 이해가 어느정도 될 적당한 모바일에서 검색량이 있는 키워드와 내가 진입할 만한 적당한 구매량의 서브키워드까지 발굴했다고 치자.

 

여기서 또 놓치면 안되는 부분이 모바일 검색 결과에서의 쇼핑판의 유무이다.

예시를 보여주기위해 키워드 하나를 찾아 왔다.

 

키워드는 꼭 모바일에서만 확인하자

 

오늘의 예시 키워드는 "비타민D결핍" 이다.

비타민D 와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고 있을 경우, 비타민D가 당연히 메인키워드겠지만 네이버 자동 완성에 비타민D결핍이 나오는 것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럼 당연히 검색량 부터 확인해봐야겠지?

 

 

모바일 검색량이 이전달 24,500건으로 제법 큰 키워드 이다. 나쁘지 않다.

 

그럼 다음으로 경쟁강도를 체크해보도록하자. 전에도 말했듯 판매중인 상품건수는 볼필요없다.

 

"비타민D결핍"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쇼핑 겸색결과

 

모바일 검색량이 24500 건이나 되는데 스마트스토어 판매량이 그다지 높지않다. 구매건수는 최근6개월의 합산 결과만 제공한다. 따라서 검색순위 1등 상품의 경우 20.04년 글이기때문에 6개월이 지났으니 267 / 180 해보면 일평균 1.4개 정도를 판매했음을 짐작 해볼 수있다.

3등 제품은 무려 9건수밖에 되지 않는다. 

 

오늘의 주제는 이다음 확인해보아야 할 네이버 모바일 검색결과에서 쇼핑판이 있느냐 없느냐이다.

쇼핑판이 없다.,

 

사진이 잘 보이지 않겠지만 당연히 없는걸 예시로 가져왔겠지 않는가? 비타민D결핍을 네이버 모바일 화면에서 검색하면 통합결과에서 쇼핑탭이 없는걸 확인 할 수 있다. 이런 키워드를 등록할 경우 좀전에 확인한 24500의 검색결과는 의미가 없다. 

 

바로 이점을 주의해야한다.

 

그럼 없으면 무조건 나쁜 키워드 인가?

 

사용하기 달렸다. 쇼핑판이 없는 키워드일 경우 모바일 검색량은 스마트스토어 검색량과 일치 하지 않는다는걸 알고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면 이런방법이 있겠다.

 

1. 네이버 광고 활용

일단 네이버 파워클릭 (CPC)는 잘 노출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으니 이렇게는 사용해도 나쁘지 않은 키워드 일 수 있다. 물론 저기 노출될려면 적당한 금액에 입찰이 가능한지 확인부터 해봐야할테니까.

하지만 쇼핑탭은 노출이 없고 이런한 키워드를 목적으로 네이버쇼핑은 광고를 돌려도 보통 노출되지 않는다.

 

2. 틈새시장 활용

내가 추측컨데 현재 3등의 키워드는 모바일 통합검색에서는 노출이 되지않지만 쇼핑검색에서는 3위를 유지하기 때문에 판매가 좀 이루어지지 않았나 예상해볼 수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바일 통합검색창을 사용하지만 가끔 네이버 쇼핑으로 다이렉트로 들어간뒤 검색을 하는 경우도 있고 쇼핑탭을 사용중에 검색하면 바로 스마트스토어 랭킹순위가 나오기때문에 노출될 확률 이 있다.

판매 금액대가 높은 제품이라면 이런방법으로도 나쁘지 않다고 판단되고 만약 적절한 키워드 찾기가 쉽지 않다면 서브키워드로 추가해놔서 이런 노출을 노려보는것도 방법이 될 수 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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