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추출 검색 방법 [나만의 노하우 공유]

헐맹구 2021. 3. 9. 21:19
728x90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추출 검색 방법 [나만알고싶은정보]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꼭 내가 말하는 정보가 옳다고 볼 수는 없지만, 상당히 많은 블로그의 글들은 그냥 남의 글을 복사한 글이거나 아주 원론적인 얘기만을 하고 있다. 그 정도로도 도움을 받는 사람도 있고, 미쳐 놓쳤던 부분을 다시 회기시켜 도움이 될 수 는 있겠으나 유용하다고 생각되진 않는다. 

이미 아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을 스마트스토어 에서 키워드를 추출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스마트스토어의 키워드라고 해봐야 일단 네이버 키워드를 찾는다고해도 무방하다. 네이버 검색 엔진 내에 존재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만의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 할 수 는 없지만 다행이도 네이버 전체의 검색량은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를 찾을때 네이버 광고 사이트의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라고 많이 이야기 하는글을 보았다. 물론 도움이 되지만, 네이버 광고를 항상 사용하는사람도 2-3번 더 클릭해야 조회할 수 있는 번거로움 때문에 귀찮은것이 사실이다. 네이버는 키워드 광고 시스템을 API로 공유해서 꼭 네이버 비지니스 광고센터에 로그인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지않아도 API를 호출해서 사용할줄 안다면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그런거 할 줄모른다.

 

다행이도 한국에는 참 고마운 사람이 많다. 간단하게 로그인 없이 네이버 키워드 조회수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가 무료로 많이 제공되고 있다. 단순히 "키워드 검색량" 구글에 검색을 해도 상단에 나오는 페이지

 

무료로 만들어서 배풀어주신 제작자분께 감사를 드린다.

여기서만해도 간단하게 네이버 검색량을 조회할 수 있다. 로그인해야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 사용하는 브라우져에 북마크에 추가해놓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여기말고도 다양한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느라 속도가 느려지기도하고 또 자체 회원가입을 요구하기도한다. 이사이트는 감사하게도 그냥 무료로 마구 사용 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하게 보아야 할점은 PC와 모바일 검색량이 나뉘어져 있다는 점이다.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군에 따라 키워드에 성향에따라 차이는 보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상품은 모바일검색량이 압도적이며 판매도 거의 모바일에서 이루어진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바일 검색량만 보아도 무방하다.

검색량도 중요하지만 스마트스토어를 막 시작했거나 열심히 준비중인 사람들에게는 키워드 검색량보다 더중요한 것이 있다.

임의로 검색한 "여자 원피스" 스마트스토어 검색결과

 

흔하게 다른글에서 보이는 정보들은 키워드 검색시 전체 상품수를 보고 지표로 삼으라는 가이드라인을 많이 보았다. 물론 완전히 틀린얘기는 아니지만 나는 이건 오차범위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대체적으로 비슷하긴 하지만 현재 판매중인 상품갯수보다 더중요한것은 내가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의 상위 제품의 판매량이다.

 

 

 판매 갯수보다 중요한것은 구매건수와 리뷰수이다.

 

임의로 여성 원피스를 PC 네이버로 검색했을때 나오는 결과다. 위에 노란색 영역은 광고 영역이니 신경쓸필요없고 아래 하얀 배경에 있는게 실제로 여성 원피스 키워드에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품이다. PC버전이나 모바일이나 순위는 일치하고 모바일에서는 999+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기때문에 보다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음으로 PC로 모니터링 하는것을 추천한다.

스마트스토어의 키워드 별 경쟁강도를 파악하는데 지표로 삼아야 할것은 바로 현재 노출중인 상품의 구매건수이다. 왜냐하면 내 상품은 어째됫건 키워드 검색시 노출이 되야 판매가 이루어진다. 상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당연히 상위에 랭크되어 있을 수록 유입이 쉽다.

 

꼭 1위를 해야만 하는건 아니다. 

 

6위 정도까지는 제법 유입이 된다고 보아도 좋다. 이유는 모바일에서 보통 3~4칸을 노출 시켜주며 한번 슬라이드 했을때 6~8위 정도까지 보인다. 3번까지 제공하고 4번째부터는 필터가 자동으로 적용된 검색결과가 나오지만, 사람들은 1번까지만 슬라이드 하는것으로 보인다. 물론 모든 키워드가 그렇진 않지만 보편적인 이야기를 하는것이다. 따라서 6위정도안에 구매건수가 상대적으로 만만하다면 신규 상품을 등록할때 해볼만한 키워드라고 생각하면 좋다.

 

당연히 상품의 메인 키워드, 대표 키워드 일수록 경쟁강도가 높고 이미 판매가 많이 이루어진 상품이 상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럼 우리는 영원히 이시장은 진입할 수 없는 것일까?

꼭 그렇진않다. 신규 상품, 즉 등록한지 30일 이내의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제법 상단으로 노출 시켜주는 혜택을 주어지고 있으며, 최대 9위안에 판매건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서브 키워드를 잘 공략해서 등록한다면 보다 노출의 기회를 잡을 수 있고, 내상품의 판매경쟁력이 있다면 충분히 판매로 이루어 질 수 있다.

내상품에 메인키워드를 판매가 이루어진 이후에 수정하는 방법도 있고(리스크가 있으니 무조건 이렇게 하진 말자) 일단 서브로 팔리다보면 대표 키워드에서도 자연스럽게 순위가 상승하는것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1.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한다.

2. 시즌성이 짖은 상품일경우 월간 검색량 추이도 확인한다. (네이버 광고시스템 이용)

3. 메인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 서브 키워드들을 발굴한다.

4. 스마트스토어 쇼핑검색 결과에 노출중인 상위 판매제품들 구매건수를 확인한다.

5. 적당히 일치하는 키워드를 찾아 공략해본다.

 

 

처음 1건의 판매는 쉽지 않지만, 그 이후로는 점점 쉬워진다. 키워드를 발굴하는것도 상품 판매에 매우 중요한 일임은 확실하지만 일단 팔고자 하는 상품의 경쟁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소비자는 멍청하지 않다.

 

728x90